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면 매년 납부를 해야 하는 세금이 있습니다. 바로 종부세(종합부동산세)입니다. 종부세는 부동산의 가치에 따라서 책정되며, 부동산 소유자가 지방자치단체에 납부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종부세에 대한 정의, 종부세를 계산하는 방법과 납부 방법, 종부세 감면 대상자 등에 대해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종부세 계산 방법
종부세로 불리는 종합부동산세는 부동산의 가치에 따라 책정됩니다. 부동산의 가치는 면적, 층수, 시설물 유무 등이 포함됩니다. 이에 따라서 종부세는 매년 새로 책정이 되며, 소유한 부동산의 가치가 높을수록 높은 금액의 세금을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종부세(종합부동산세)는 어떻게 계산할까요? 종부세 계산 방법은 간단합니다. 종부세는 부동산의 가치에 일정 비율을 곱한 후, 지방자치단체에서 정한 세율을 곱하면 됩니다. 세율은 지방자치단체별로 상이하며, 일반적으로 0.1%에서 0.5% 사이입니다.
종부세 계산 방법 : 평가금액 X 세율 X 감면율
예를 들어 내가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의 가치가 1억 원이고 세율이 0.3% 일 경우에 내가 납부해야 하는 종부세는 30만 원이 됩니다. 만약 내가 종부세 감면 대상자에 속한다면 여기서 일부 금액을 공제받아 세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종부세 납부 방법
종부세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우선 유일한 오프라인 납부 방법은 지방자치단체 사무소를 방문하여 납부하는 것입니다. 지방자치단체 사무소를 직접 방문하여 종부세를 납부하고자 하는 경우 종부세 납세증명서와 납부할 금액을 현금으로 가져가야 합니다. 두 번째 종부세 납부 방법은 인터넷 뱅킹입니다.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발급한 납세번호와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 지방자치단체 사무소 방문 납부
- 인터넷 뱅킹 납부
- 신용카드 납부
- 편의점 납부
- 자동이체
세 번째 종부세 납부 방법은 신용카드 납부입니다. 내가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신용카드 납부를 허용하고 있다면 신용카드 결제를 통해서도 종합부동산세 납부가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편의점이나 자동이체를 통해서도 종부세 납부가 가능합니다.
종부세의 마감일은 매년 6월 말일입니다. 마감일을 지나면 지연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종부세를 미리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년 마감일에 맞춰 세금 납부를 하는 게 어렵다면 알아서 돈이 빠져나가는 자동이체 방식을 통해 종부세를 납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종부세 감면 대상자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종부세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부세 감면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노인 : 소득이 없는 은퇴자들을 위하여 만 60세 이상의 고령자에게는 정부가 종부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는 공제율이 크게 올라 70세 이상의 경우에는 최대 40%까지 세금 공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 국가유공자 : 국가유공자는 종부세 전액 감면 대상자입니다. 단, 국가유공자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사람에 한해서 적용이 가능합니다.
- 신혼부부 : 신혼부부이며 부동산을 처음 매매하는 경우 종부세를 최대 50%까지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 다자녀가정 : 다자녀가정도 종부세를 최대 50%까지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다자녀의 수에 따라서 감면 금액이 상이하며, 정확한 금액은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지방자치단체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종부세는 부동산 소유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으로 매년 일정 금액을 납부해야 합니다.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누구나 납부를 해야 하는 세금이지만 생각 외로 납부 방법이나 감면 대상자 등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부세를 납부할 때는 반드시 지방자치단체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참고하여 납부 방법과 감면 대상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특히나 종부세는 납부 기한을 넘기면 지연료가지연료가 부과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납부 마감일을 잘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세금 납부를 미루다가 지연료가 부과되면 납부해야 하는 금액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