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하고 쾌적한 사무실 환경은 직원들의 생산성과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무실 청소는 매우 중요한 업무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무실 청소의 종류, 빈도, 비용, 그리고 각각의 회사에 맞는 청소 방법을 선택하는 기준 등에 대해 설명을 해 드리려고 합니다.
사무실 청소는 크게 정기 청소, 대청소, 특수 청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종류별 특징과 포함되는 항목, 그리고 청소 빈도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기 청소
정기 청소는 사무실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청소 방법입니다. 매일, 주 2회, 주 3회 등 사무실 특성에 맞는 빈도로 진행됩니다. 정기 청소에 포함되는 주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무실 정기 청소 포함 항목 : 바닥 건/습식 청소, 공용 책상 및 의자 청소, 창문 및 창틀 청소, 화장실 청소, 탕비실 청소, 쓰레기 수거 및 분리배출
우선 바닥 청소가 진행됩니다. 바닥 청소는 바닥재의 종류에 맞는 전문적인 청소가 필요합니다. 사무실 정기청소 시에는 바닥 건/습식 청소가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마대나 청소기를 사용하여 건식 청소를 하고, 다시 물걸레 청소를 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업체에 따라서 바닥 청소 방법이 상이하니, 업체 선정 시에 이 부분을 미리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사무실 정기청소 범위에는 개인 테이블 청소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중요 문서가 있을 수 있고, 보안을 위해서 개인 테이블 위는 청소를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단, 개인 테이블 아래의 바닥까지는 청소 범위에 포함됩니다. 유리창 및 창틀의 먼지와 얼룩 제거는 기본 범위에 포함이 되나, 청소 범위가 넓은 경우에는 추가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유리창은 안쪽만 청소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외창까지 청소를 원한다면 일회성 대청소를 진행해야 합니다.
사무실 내에 화장실과 탕비실이 있다면 해당 부분도 사무실 정기청소에 포함할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탕비실과 화장실은 청소가 진행되는 부분이 어디인지를 명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탕비실 청소의 경우, 정수기와 전자레인지 청소도 진행해 주는지, 싱크대의 음식물 쓰레기도 버려주는지, 커피머신 청소도 해 주는지 등을 꼼꼼히 업체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대청소
대청소는 정기 청소로는 제거하기 어려운 먼지, 얼룩 등을 제거하기 위해서 진행하는 청소를 말합니다. 분기별, 반기별, 연 1회 등 사무실 특성에 맞는 빈도로 진행됩니다. 대청소에 포함되는 주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무실대청소 포함 항목 : 천장 청소, 카페트 청소, 가구 청소, 외창 청소, 냉난방기 청소, 바닥 코팅 등
가장 많이 진행되는 일회성 대청소는 에어컨 청소와 카페트 패브릭 청소, 바닥 코팅입니다. 에어컨 청소는 종류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집니다. 여러 대수를 청소하면 가격 할인이 적용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층고가 높은 경우에는 특수 사다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할증 비용이 부과될 수 있는 점은 미리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카페트 청소는 카페트 크기에 따라서 금액이 달라집니다. 카페트의 종류에 따라서도 사용하는 세정제의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업체에 문의하기 전에 미리 카페트 재질을 알아두시거나, 업체에 참고 자료로 보낼 수 있도록 사진을 미리 찍어두시는 게 좋습니다. 바닥 코팅도 마찬가지입니다. 바닥의 면적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집니다. 바닥 일회성 대청소는 전문 청소 기계를 사용한 세정 작업과 코팅 작업으로 나뉩니다. 세정 작업은 필수로 포함이 되지만 코팅은 원하는 경우에만 진행이 되기 때문에 청소 업체 계약 전에 포함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3. 특수 청소
재난 발생 후에 청소, 수리 및 공사 후 청소, 입주 및 이전 청소 등 특수한 상황에 필요한 청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재나 홍수 등 재난이 발생한 후에 청소를 진행하는 경우 등이 있는데요. 이때는 재난 복구 업체를 찾아 도움을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외에 인테리어나 리모델링 공사 이후에 먼지와 쓰레기를 정리하기 위한 인테리어 청소, 입주 청소, 이사 청소 등이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에는 정기적으로 방역을 하시는 분들도 늘었는데요. 방역 비용은 크게 비싸지 않아서 분기나 반기별로 한 번씩 진행해 주셔도 좋습니다. 사무실 방역은 필수가 아니기 때문에, 우선 사무실 정기청소와 일회성 대청소를 먼저 이용해 보시고, 내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이 될 때 전문 청소 업체에 문의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